▲ 중국의 COVID-19 관련 중의약 활용 사례를 분석한 한국한의학연구원 보고서.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 이하 한의학연)이 신종 감염병 대응 정부 정책에 한의학의 적극 도입을 위해 코로나-19 관련 중의약 연구·정책·의료이용 등 동향 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발생지로 알려진 중국은 올해 1월 이후 두 달간 8만명 이상의 환자가 급증했다. 2000년대 초 SARS 유행 시 중의 치료 성공 사례를 확인한 중국은 중·서의 결합 원칙을 기반으로 코로나-19 대응에 자국 전통의학인 중의학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그 결과, 중국 내 22개 지역 코로나-19 감염자 중 80% 이상의 환자가 중의약 치료를 받았다.

우리나라에서는 코로나-19 관련 국가 방역시스템에 한의학 활용이 크지 않다. 이에 한의학연 연구팀은 향후 신종 감염병 유행 시 국가 방역시스템에서 한의학의 적극적 활용을 위해 ‘중국의 COVID-19 관련 중의약 동향’보고서를 발간한 것이다.

보고서는 한의학연이 지난 2월부터 매일 발간한 ‘중국 코로나-19 리포트’를 기반으로 중국 내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재구성해 작성됐다.

세부내용으로 1장에서는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중의약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를 조망했다. 특히 연구 또는 중약 제조 등 허가규제, 건강보험, 국가중의의료대와 같은 제도·정책적 대응과 임상진료지침 개발 등 연구·학술적 대응 내용을 다뤘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실제 환자 대상의 중의약 활용 정도 및 건강 개선 정도를 확인했다.

2장에서는 코로나-19 대응에 사용된 중의약 예방‧치료 수단을 확인했다. 주요 내용으로 중국 중앙정부와 각 지방정부가 제정·발표한 지침을 소개했다. 지침은 코로나-19의 단계(예방, 임상관찰, 초기, 중기, 위중기, 회복기)에 따른 중의약 치료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이들 지침에서 가장 많이 활용된 중약은 마행석감탕, 선백승기탕, 승강산 등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한의학연이 지난 2∼3월에 발간한 ‘중국 코로나-19 리포트’ 42편을 수록했다.

총괄기획자인 한의학연 권오민 글로벌전략부장은 “이번 보고서는 코로나-19 대응에 전통의학을 가장 활발히 활용하는 중국의 사례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첫 연구 결과”라며 “본 보고서의 내용을 기반으로 한의학이 향후 신종 감염병에 따른 국가 방역체계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보고서는 한의학연 한의온라인정책통합서비스 홈페이지(policy.kiom.re.kr) 내 정책자료실에서 누구나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번 성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한국한의학연구원 주요사업으로 수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