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약 건강보험 급여화 추진을 놓고 의사와 한의사단체가 강하게 대립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가 첩약 급여화를 거듭 반대하는 가운데,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은 2일 “첩약 급여화는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것”이라며, 의협을 향해 “악의적 선동과 여론몰이와 명분없는 반대를 멈추라”고 요구했다.

한의협은 논평에서 국민의 진료선택권 확대와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한 첩약 건강보험 급여화 시범사업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허준이 죽어야 나라가 산다’고 주장하던 의사단체의 악의적인 선동과 여론몰이가 깊은 우려를 자아냈다.

한의협은 “복지부의 ‘한방의료이용 및 한약소비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들이 한의약치료 중 가장 최우선으로 건강보험 적용이 되기를 희망하는 1순위가 바로 ‘첩약’으로, 정부에서도 이 같은 국민들의 열망에 따라 이미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된 첩약에 대해 건강보험 급여화를 추진하게 된 것”이라면서 “정부의 ‘비급여의 급여화 정책’이 수가나 급여기준, 심사 등을 통해 의사들의 진료 전문성과 자율성을 훼손한다며 극렬하게 반대하고 있는 의사단체와는 달리 한의사들은 국민건강증진이라는 대의를 위해 전체 찬반투표를 거쳐 첩약 건강보험 급여화에 적극 동참키로 결정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논평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협은)이같은 사실은 애써 외면한 채 첩약 건강보험 적용 시범사업이 확정되면 코로나19 방역 및 진료를 중지하고 나아가 전면 총파업도 불사할 것이라며 국민의 소중한 건강과 생명을 담보로 으름장을 놓는 안하무인의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의협은 의협의 이런 행태는 첩약 건강보험 급여화의 정당성과 당위성을 훼손하고 나아가 한의사와 의사의 밥그릇 싸움, 진흙탕 싸움으로 몰고 감으로써 국민과 여론의 관심을 멀어지게 하려는 불순한 저의가 깔려있다고 보고 있다.

한의협은 “첩약 건강보험 급여화는 국민의 진료선택권 확대와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중차대한 의료정책”이라며 “이미 안전성과 유효성이 충분히 검증된 한약을, 전문가인 한의사들의 정확한 진단에 따라 처방한다면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