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안지오랩

코넥스상장 바이오벤처기업 ㈜안지오랩(251280)이 치주염 치료제 ALH-L1005의 임상2상을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안지오랩은 만성 치주염 환자 120명을 대상으로 ALH-L1005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등 임상 2상을 서울 아산병원, 서울대 치과병원과 경희대 치과병원에서 진행하여 임상적으로 적절한 투여 용량을 찾을 예정이다.

건강보험통계연보에 따르면 치은염 및 치주질환은 2017년 외래진료가 많았던 질병 2위를 차지했다. 치은염 및 치주질환 환자는 2010년 794만 명에서 2017년 1518만 명으로 급증하였고, 다발생 순위가 가장 많이 상승한 질병으로 보고됐다.

치주질환은 흔히 풍치라고도 하는데, 병의 정도에 따라 치은염과 치주염으로 구분된다. 치은염은 염증이 잇몸에만 국한되어서 비교적 가볍고 회복이 빠른 형태의 치주질환이지만, 치주염은 이러한 염증이 잇몸과 잇몸뼈 주변까지 진행된 경우를 말한다. 대부분 만성적으로 진행되어, 치주염이 계속 진전되면 치주인대와 치조골이 파괴되어 결국 이가 흔들리고 빠지게 된다. 따라서 치주염이 진행되지 않도록 막아주어야 치아손실을 막을 수 있다.

치주염이 진행되면 치주인대 및 치조골을 구성하는 콜라겐을 파괴하는 MMP(Matrix metalloproteinase) 효소가 분비된다. 안지오랩의 ‘ALH-L1005’는 MMP 효소를 억제하여 잇몸의 분해를 조절하고 염증을 개선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치주염으로 인한 치아 손실을 막을 수 있다.

서울대 수의과대학에서 치주염을 유발한 비글견을 대상으로 ALH-L1005를 경구투여한 결과 치주염에 의한 잇몸분해를 억제하여 치주포켓의 깊이를 줄이고, 치료효과를 확인했다.  비글견의 잇몸조직에서 MMP-9와 MMP-13 활성이 억제됨을 확인하여 이 연구 결과를 J. Veterinary Science에 발표했다.

MMP 억제제로 FDA 승인 받은 치주질환 치료제는 항생제인 독시사이클린이 있으며, 항생작용을 나타내는 농도이하에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항생제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안지오랩이 개발한 ALH-L1005는 서양칠엽수 잎에서 추출한 MMP 효소를 억제하는 의약품으로 독시사이클린과 동등한 수준의 MMP억제 효능을 보였으며, 독성시험에서도 안전함을 확인하였다.

서양칠엽수는 마로니에라고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종자에서 얻은 물질을 약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서양칠엽수 잎에는 MMP 억제 효능이 높은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ALH-L1005를 치주염 치료제로 개발하게 되었다.

1999년에 창립한 안지오랩은 혈관신생 발굴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천연물의약품과 항체의약품을 개발하는 회사다. 치주염 치료제 임상 2상 이외에도 경구용 습성황반변성 치료제와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치료제의 임상2상을 진행하고 있다 혈관신생을 억제하여 내장지방 감소 효능이 있는 건강기능식품인 오비엑스(레몬밤추출물혼합분말)를 개발하여 식약처 인정을 받아 현재 국내 병의원과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유럽에 수출하고 있다.

안지오랩은 2020년 1월에 코스닥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를 통과하였고, NH투자증권을 주관사로 하여 상장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