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이하 ‘레고켐바이오’)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가 운영하는 한국화학연구원CEVI(신종 바이러스) 융합연구단(정부출연 8개 연구기관 참여) 사업을 통해 한국화학연구원, 한국파스퇴르연구소, 한국한의학연구원, 안전성평가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치료제 후보물질(CEVI-319, CEVI-500을 포함한 일체)에 대해 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도입대상 물질들은 COVID-19 펜데믹 발생 이전부터 CEVI융합연구단에서 변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하던 물질이며, 레고켐바이오는 치료제 부문 참여기업으로서 그동안 함께 연구를 진행해 왔다. 해당 물질은 COVID-19를 유발하는 ‘사스코로나바이러스-2’를 비롯해 ‘메르스코로나바이러스’, ‘사스코로나바이러스’ 등에 대해 적용 가능한 범용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미 동물시험을 통해 우수한 약효 및 독성데이터가 확보돼 있는 상태이다.

대상화합물들은 최근 COVID-19치료제로 허가된 ‘렘데시비르’ 대비 약효가 수십 배에 이르고 있고, 다양한 바이러스에 대해 효과가 있어 향후 추가적인 변이에도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레고켐바이오 김용주 대표이사는 “2009년 발생한 신종플루(H1N1)가 그랬듯이 COVID-19는 전세계적으로 계절마다 혹은 계절과는 무관하게 토착화되는 전염병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바이러스는 속성상 변이 또한 많이 일어난다”면서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도입한 후보물질은 동물실험 결과로 판단했을 때 변이가 발생한 다양한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는 치료제로 개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김용주 대표이사는 국내 최초 FDA승인 신약인 항생제 ‘팩티브’의 초기 후보물질 개발부터 허가 및 항바이러스제의 글로벌 기술이전을 경험했으며, 현재 슈퍼박테리아를 비롯해 감염성 질환 치료제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로 손꼽히고 있다.

레고켐바이오는 기술도입을 완료함에 따라 추가 비임상 실험을 진행할 예정이며, 신속히 임상시험에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