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3월 12일 ‘세계 콩팥의 날’을 맞아 만성콩팥병 예방과 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운동과 식이조절 등 9대 생활 수칙 실천과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조기진료를 당부했다.

만성콩팥병(만성신장질환)은 단백뇨 또는 혈뇨 등 콩팥의 손상이 있거나 콩팥 기능의 저하가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의미하며,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와 함께 고혈압, 당뇨병, 대사증후군 등 위험요인이 증가하면서 매년 그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대한신장학회 및 대한소아신장학회와 함께 국민들이 콩팥 건강을 해치지 않는 올바른 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만성콩팥병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을 개발해 안내하고 있다.

만성콩팥병은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어 병에 대한 인지가 어렵고,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면 콩팥기능이 현저히 감소돼 투석이나 신장이식이 필요한 상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콩팥병의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정기적 검진을 받도록 하고, 콩팥의 이상을 의심해 봐야 하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신장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는 비만관리, 금연 및 저염식 등의 생활화와 만성콩팥병 예방․관리를 위해, 전 국민이 활용할 수 있는 교육․홍보자료를 보급하고 있다.

건강한 성인, 고혈압․당뇨병․콩팥병 환자, 소아청소년 등 대상별 맞춤형 교육 자료와 함께 어린이와 청소년이 학생건강검진 등을 통해 고혈압, 단백뇨, 요당, 요잠혈 등이 나왔을 경우에 보건교사와 보호자가 활용할 수 있는 자료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모든 교육․홍보자료는 질병관리본부 누리집에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