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정부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마스크대란을 막을 방법으로 공적마스크제도를 도입했으나, 약국에 마스트를 공급하기로 한 공급업체가 약사회의 압박을 핑계로 약사가 개설한 약국에만 마스크를 공급하고 한약사가 개설한 약국에는 마스크 공급을 배제하면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대한한약사회 관계자는 “공급업체는 거대 이익단체인 약사회의 눈치만 보다가 식약처로부터 한약사 개설 약국에도 마스크를 공급하라는 공문만 받아줘도 공급해주겠다며 시간을 끌며 한약사 개설약국과 거래를 거부했었다”면서 “식약처에 해결을 요청했으나 식약처는 ‘동일한 약국인데 공적마스크 공급차별은 누가봐도 말이 안 된다’라고 말은 하면서도 식약처가 관여할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만 되풀이하며 해결을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던 식약처가 갑자기 한약사 개설약국이 대다수 제외된 마스크공급 약국 명단을 지오영과 백제약품에 전달했다”며 “식약처에 한약사개설약국을 제외한 명단을 만든 이유를 묻고, 한약사개설약국도 마스크 긍급 명단에 포함시켜달라고 요청했으나 답이 없다."라며 식약처와 지오영의 횡포에 분통을 터뜨렸다.

대다수 한약사 개설약국은 병원앞에 모여 있는 약국들과는 달리 병원과 먼 장소에서 일반의약품을 주로 공급하고 있어 이런 약국에 마스크 공급이 더 필요하다는 게 한약사들의 설명이다.

대한한약사회 김광모 회장은 “공적마스크 공급에 한약사 개설약국 차별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고시 시행전부터 식약처에 사전에 협조요청을 했으나 (공적마스크가)결국 한약사 찍어누르기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지역사회에서 한약사 개설 약국이 공적마스크 공급에 배제되는 것에 정부가 앞장서서 지휘하는 것은 이번 국가재난사태를 진정있게 해결하려고 하는것인지 의구심마저 든다”고 말했다. 또 김 회장은  “2016년 공개적으로 한약사 개설약국에 약을 공급하지 못하도록 한 약사단체의 횡포에 과징금이 부과되자 교묘하게 마스크와 약을 공급받지 못하게 압력을 행사하는 게 현실”이라며, 정부와 약사단체 등의 갑질을 성토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