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승엽 교수

서울대 의과대학 산부인과학교실 구승엽 교수가 생식의과학분야 최고의 권위를 가진 학술지인 'Reproductive Sciences' 의 편집장 (Editor-in-Chief)에 아시아인으로는 최초로 선임됐다.

Reproductive Sciences 학술지는 오랜 역사의 미국 생식의과학연구학회 (Society for Reproductive Investigation, SRI)의 공식 학술지로서, 창간 이후 생식의학 기초과학과 중개의학, 임상분야 모두에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SRI학회는 학회 가입을 위한 신청서 접수단계에서 정회원의 추천(sponsor)이 필요할 정도로 엄격하게 회원의 자격심사가 까다로운 학회로 알려져 있다.

미국 생식의과학연구학회의 공식학술지인 만큼 그동안 편집장은 생식의학 분야 선구자이자 최고 석학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Columbia대학 Lobo 교수와 Yale대학 Taylor 교수 등 미국 생식의학 권위자들만이 선임돼 왔고, 산하 편집위원회(editorial board) 위원 중 한국인은 없었다.

작년 7월부터 3개월이 넘게 진행된 SRI학회의 편집장선정위원회 주관 공모과정에서 구 교수는 생식의과학 관련 연구 업적 및 다수의 국내외학술지 편집위원 경력 등을 바탕으로 본 학술지의 향후 비전 및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제시했고, 해당 분야 세계적 석학인 미국 텍사스 남서의학센터(UT Southwestern Medical Center) Carr 교수의 추천 등으로 한국인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을 비롯한 관련연구자들과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점 등이 미국인이 아니라는 우려를 불식시켜, 아시아인 최초이자 미국 내 대학 소속이 아닌 외국대학 소속 최초의 편집장으로 선임됐다. 구 교수는 2020년부터 향후 5년간 미국 Al-Hendy 교수와 공동편집장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