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립스 양압호흡기 드림스테이션(DreamStation) 및 마스크 드림웨어(DreamWear)를 이용해 숙면을 취하는 모습.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개인 위생관리와 함께 면역력을 지키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동일한 환경에서 병원균에 노출됐을 때 개인의 면역력에 따라 발병 여부, 중증도, 치료 예후까지 달라진다. 따라서 균형 잡힌 식사, 스트레스 해소, 충분한 수면 및 휴식, 규칙적인 운동 등 기본적이지만 필수적인 생활 수칙을 점검하고 지켜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수면의 질 낮을수록 면역 저하...한국인 수면 시간 OECD 최하위

적절한 수면은 일상에서 면역력을 지킬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다. 수면 습관과 감기 감염성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수면의 질이 낮은 사람일수록 감기 바이러스 감염 확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총수면 시간이 7시간 미만인 사람들은 수면시간이 8시간 이상이었던 사람들보다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2.94배 높았다. 또한 침대에서 보낸 전체 시간 중 실제로 수면을 취한 시간의 비율을 나타내는 수면 효율성이 92% 미만인 사람들은 98% 이상인 사람들보다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5.50배 높았다. 이는 수면의 질이 면역력에 영향을 미쳐 감기 발병률을 높이는 것을 말해준다.

하지만 한국인 대부분은 수면 부족을 겪고 있다. 2016년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의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은 OECD 국가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또한 수면장애 환자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조사에 따르면 2018년 국내에서 수면장애로 진료받은 환자는 약 57만명으로 2014년 42만명에서 5년간 37% 증가했다. 이와 같은 수면장애는 수면의 질을 저하시켜 적절한 수면을 취하는 것을 방해한다.

▨수면무호흡증, 폐렴 발병 및 중증질환 유발하기도

한국 성인 5명 중 1명이 대표적인 수면장애 중 하나인 수면무호흡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면무호흡증은 기도 위쪽 공간이 좁아지면서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발생하는 수면장애로, 숙면을 방해할 뿐 아니라 심한 경우 치매, 고혈압, 심뇌혈관질환, 당뇨 등 중증 질환까지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면역력을 저하하고 각종 질병의 발병 여부 및 중증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수면무호흡증과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Community-Acquired Pneumonia, CAP)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결과,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경우 폐렴 발생 위험이 3.3배 증가했다. 폐렴 환자가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했을 경우 폐렴의 중증도가 1.7배 증가했다.

▨양압기 치료, 건보 적용… 수면건강 및 면역력 증진 기대

중증도 이상의 수면무호흡증은 치료가 필수적이다.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가장 대표적이고 효과적인 비수술적 치료법은 양압기(PAP: Positive Airway Pressure) 사용이다. 대한수면학회에 따르면 양압기의 치료율은 90% 이상으로 높으며, 미국수면학회도 양압기를 수면무호흡증의 표준 치료법으로 권장한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도 수면장애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절감하고 2018년 7월부터 수면다원검사와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양압기 치료에 건강보험을 적용했다.

정부 정책에 따라 수면 솔루션 기업들도 양압기 렌탈 사업을 개시 및 강화해 수면장애 환자들의 치료를 돕고 있다. 전 세계 수면 시장을 이끌고 있는 필립스도 양압호흡기 렌탈 사업을 시작하고 통합적인 양압기 솔루션을 제공한다. 필립스의 양압기 솔루션 드림패밀리(DreamFamily)는 드림스테이션(DreamStation) 양압기, 드림웨어(DreamWear) 마스크, 드림맵퍼(DreamMapper)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돼 있다. 양압기 치료는 지속적인 사용이 중요한데, 양압기를 처음 사용하는 환자는 장비가 가하는 공기 압력과 잠을 잘 때마다 착용하는 마스크에 불편을 느낄 수 있다. 이에 필립스의 양압기 드림스테이션은 공기 압력을 조절하는 여러 기능을 통해 환자가 치료에 편안히 적용하도록 돕는다. 양압기 마스크 드림웨어는 착용감을 개선하고 튜브 연결 부위가 360도 회전 가능해 사용자가 보다 편안한 자세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드림스테이션 전용 모바일 수면 관리 애플리케이션 드림맵퍼는 사용자가 자신의 양압기 치료 기록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어 치료 순응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이와 같이 검사 및 치료 문턱이 낮아지고 양압기 서비스 선택의 폭이 넓어지며 보다 많은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으며, 나아가 수면의 질 회복에 따른 면역력 강화도 기대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