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정세균 국무총리, 이하 대책본부)는 25일 김강립 제1총괄조정관 주재로 각 중앙부처와 함께 ▲대구·경북 지역 방역조치 및 지원상황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의료기관 지원방안 ▲정신병원 폐쇄병동 실태점검 ▲대국민 행동 수칙 ▲공공기관 차량 2부제 일시 중단 ▲1회용품 규제 제외 ▲자가관리앱 활용 현황 등을 논의했다.

대책본부는 25일 현재 대구시 관내 음압병실 63개 중 47개, 대구의료원과 대구동산병원에서 430개 병상을 사용 중이며, 추가 지정한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 대구보훈병원, 국군대구병원, 국립마산병원 등에 입원해 있는 환자를 타 기관으로 전원 조치해 3월 1일까지 약 1600병상을 확보키로 했다. 이후에도 병상이 부족할 경우를 대비해 인근 지역 지방의료원을 전담병원으로 지정했고, 입원환자를 전원(轉院)해 약 870병상을 확보 중이다.

아울러 경북 안동, 포항, 김천, 울진군의료원 및 상주·영주 적십자병원을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2월 21일, 23일)해 입원해 있는 환자를 타 기관으로 전원 조치하는 등 병상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대책본부는 신천지 교회 측과의 협의를 통해 전국 신천지 교회 전체 신도 명단과 연락처를 협조받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교회 측은 올해 1~2월 중 대구교회를 방문한 적이 있는 타 지역 신도, 대구교회 신도 중 같은 기간에 타 지역을 방문한 고위험군 신도 명단을 제공하고, 빠른 시간안에 전체 신도 명단도 제공하기로 했다.

정부는 병원협회의 건의를 바탕으로 의료현장에서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건강보험 적용기준 개선, 조사·평가 연기 등을 추가로 발표했다.

또한 대책본부는 지난 21일 ‘코로나19 지역사회감염 대응전략’ 후속 조치로 국민이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불안 없이 보다 안심하고 진료받을 수 있도록 ‘국민안심병원’을 지정한다.

‘국민안심병원’은 병원 내 감염의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하여 비호흡기 환자와 분리된 호흡기환자 전용 진료구역(외래·입원)을 운영하며, 방문객 통제, 철저한 의료진 방호 등 높은 수준의 병원감염 예방 및 관리 활동을 실시한다.

대책본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전국 정신건강의학과 폐쇄 병동을 대상으로 종사자 업무배제, 외부 방문객 제한 여부 등 감염 관리 현황에 대해 어제와 오늘(2.24일~2.25일) 이틀 동안 전수 조사 중이다.

대책본부는 24일부터 대구 지역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조기 진단 및 치료에 봉사할 의료인을 모집하고 있다. 25일 오전 9시까지 지원한 인력은 총 58명(의사 5명, 간호사 32명 간호조무사 8명, 임상병리사 3명, 행정직 10명)이다.

본부에서는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 단계 전환에 따라 일반 국민, 고위험군, 유증상자, 국내 코로나19 유행지역을 대상으로 대국민 행동 수칙을 배포하고, 이와 관련 예방 수칙도 개정 배포한다.

환경부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지역사회 전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2월 25일부터 수도권 및 6개 특·광역시에 시행 중인 공공기관 차량 2부제를 일시 중지하기로 했으며, 대책본부는 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 격상에 따라 1회용품 규제 제외를 적용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