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우리나라 보건산업 전반의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 

이를 위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의료서비스·제약·의료기기·의료 ICT 등 국내 보건의료산업체의 해외 조달시장 및 국제입찰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입찰 컨설팅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해외 조달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국제입찰 또는 ODA 프로젝트 참여 경험이 있는 기업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중소 의료기관 및 중소기업에게 가점을 부여함으로써 해외 조달시장으로의 적극적인 진출을 적극 지원하게 된다.

진흥원이 선정한 국제입찰 전문 컨설팅사를 통해 기업 분석, 프로젝트 발굴 및 조사, 프로젝트-기업 매칭, 해외 발주기관-정부(진흥원)-기업 간 네트워크 구축 및 제안서 작성·제출을 지원한다. 이같은 적극적인 지원은 국내 보건의료기업이 해외 조달시장 진출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진흥원은 이 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10월에 개최 예정인 국제입찰행사에서는 국제기구(UN, ADB 등), 해외 정부 등의 보건의료 입찰 관계자를 초청할 계획이며, 사업개발 정보제공, 프로젝트 소개 등을 위한 협력 포럼 및 입찰 관계자와의 비즈니스 상담회 등도 진행한다.

2019년 ‘국제입찰주간(2019.10.28~30)’에는 7개 국가 초청 인사 포함 총 267명이 참석했고, 46건의 비즈니스 미팅을 매칭했다. 또한 복지부와 진흥원의 국제입찰 지원을 통해 2019년 본 사업에 참여한 5개 기업은 모두 해외 조달기구 등에 선제안서를 제출한 바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