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 이하 ‘한의학연’)은 오는 16일 오전 10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김상희·원혜영 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한의학연구원과 대한한의사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남북 전통의학 용어 표준화를 위한 토론회’가 국회의원회관 제 1세미나실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남북 전통의학 용어와 과학기술 전문용어 비교 사업 사례를 소개하고, 남북 전통의학 용어 표준화의 추진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는 총 2부로 진행되며 1부에서 주제발표를, 2부에서 종합토론을 이어진다.

1부에서는 남북 전문용어 비교 사업 추진 현황을 주제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북한과학기술네트워크 단장과 통일과학기술연구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최현규 책임연구원이 ‘남북 과학기술 전문용어 비교’ △대한한의사협회 최문석 부회장이 ‘남북 전통의학 용어 사전 편찬 연구’를 주제로 각각 발표를 한다.

2부에서는 △대한한의학회 최도영 회장이 좌장으로서 남북 전통의학 용어 표준화를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과제와 추진전략에 대해 전문가 및 참석자들 간에 토론을 이끈다.

참가자에게는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발간한 ‘남북전통약재기원사전’이 증정될 예정이다.

한의학연은 “한의학은 우리 민족의 공동자산으로 남북이 공동으로 협력하기에 가장 적절한 분야로, 이번 토론회가 남북 전통의학 용어표준화의 필요성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며, 이번 토론회가 전통의학을 통한 남북교류 활성화를 함께 고민하는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