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의사회에서는 금년에 서울시민의 건강을 책임진다는 취지아래 서울시에서 10월에 개최한 ‘제100회 전국체전과 제39회 전국장애인체전’ 기간동안 서울시와 의무실운영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참가하는 선수와 진행요원, 주경기장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현장에서 의무실을 찾는 분들에게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데 일조하였다.

서울시의사회에서는 이번 의무실운영과 관련하여 사전회의에 참여하여 중대사고에 대비한 의견제시 및메르스 등 감염병 환자발생을 대비한 격리진료소 설치 등에 대한 의견 교환을 통하여 철저한 준비에 협력하였다.

총 12일간의 대회기간 중 71명의 의료인력(의사28명, 간호사 24명 행정 19명)이 참여하였으며, 전국체전 80명, 장애인체전 45명 등 총 125명의 환자를 진료하고 의무실 운영과 별도로 경기장을 순회진료 하는 등 의무실을 찾지 못하는 환자에 대하여도 적극적인 진료를 실시하였다. 

주요 환자군을 분류할 경우 골절 1명, 타박상‧찰과상 35명, 기침 10명, 발열 1명, 두통 22명, 설사 1명, 기타 50명 등 대체로 외상 환자 보다는 두통, 감기 등으로 인한 환자군이 많았던바, 파스 및 “해열·진통·소염제 관련 의약품”의 충분한 준비와 외상 환자를 위한 1회용 드레싱 등 의료소모품의 충분한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울러 의무실을 운영한 결과 의무실을 이용하지 못하는 환자들에 대하여 경기장내에 의료부스를 설치할 경우 환자진료에 좀 더 효과적인 운영이 될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서울시에 관련내용을 제공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협조할 예정이다.

이에 이번 백서 발간이 공공장소에서의 대규모행사시 체계적 의료지원의 토대 마련에 도움이 되길 희망해 본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