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는 5일 회관 5층 중회의실에서 웰다잉시민운동(이사장 차흥봉 전 복지부장관)과 업무협약을 체결<사진>하고,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웰다잉) 문화 조성을 위해 긴밀히 협조해 나가기로 뜻을 같이했다.

한의협과 웰다잉시민운동은 이날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에 대한 문화 홍보 및 준비 지원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관련 단체 공동협력 및 교류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에 관한 입법, 정책 개발을 위해 공조키로 했다.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은 “의료인으로서, 환자에게 최선의 이익을 보장하고 자기결정을 존중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보호한다는 취지에서 웰다잉에 공감한다”며 육체적 생명은 물론 사회적 관계와 정신적·물질적 유산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차흥봉 웰다잉시민운동 이사장은 “죽음은 단순히 생명의 소멸이 아닌 자신의 삶을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과정이라는 인식이 확산돼야 한다”면서 “대한한의사협회와 함께 웰다잉 관련 실천운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대한한의사협회 방대건 수석부회장, 최문석 부회장, 이승준 법제/약무이사, 김용수 총무/보험이사, 최건희 상근한의사가, 웰다잉시민운동에서는 원혜영 공동대표(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5선), 양두석 이사, 오영환 대외협력이사, 윤성식 팀장 등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