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소록도병원 채규태 피부과장.

국립소록도병원은 채규태 피부과장이 ‘동의보감’, ‘향약집성방’에 한자로 기록된 우리나라 의학 유산을 연구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한센병 의학서적 ‘의성 허준은 한센병을 어떻게 보았는가’를 최근 출간해 주목된다.

허준의 ‘동의보감’은 2009년 세계 최초로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공인된 의학서적으로, 한자로 기록돼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읽기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에 출간된 ‘의성 허준은 한센병을 어떻게 보았는가’는 40여 년간 한센병을 치료해온 저자의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동의보감’, ‘향약집성방’ 속 한센병에 관한 기록을 상세히 풀이하고, 현대의학에 따른 의미를 덧붙여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저술한 게 특징이다.

▲ '의성 허준은 한센병을 어떻게 보았는가' 책자 표지.

이책은 ‘동의보감’과 ‘향약집대성’ 두 부분으로 구성됐으며, 원문·음독·해석과 함께 국내 최초로 병태생리학적 분석을 시도했다.

당시 대풍창, 대풍라 등으로 불리던 한센병의 역사적 배경을 비롯해 정의, 증상, 장기와의 관계, 치료 처방, 손진인(당나라 시대의 유명한 중의)의 경험담 등을 다루고 있다.

또한 한센병이라는 질병에 대한 의학적 분석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인식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국립소록도병원 채규태 피부과장은 “현대 사회에서 과거 의학이 ‘맞다 틀리다’라는 이분법적 해석을 넘어,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역사, 의학, 문화 속에 나타난 한센병의 모습을 살펴보면서 이를 보다 이해하고 접근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