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이 지역사회 환자안전 약물관리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약국에서의 환자안전관리체계 구축이 본격화된다.

대한약사회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본부장 이모세, 이하 본부)는 지난 24일 환자안전위원회를 구성하고 제1차 회의를 열어 환자안전사고 보고 활성화 방안, 약국에서의 고위험 약물 안전관리 강화 방안, 국민의 안전한 약물사용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 등을 논의했다.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COPS)에 따르면, 2018년 보고된 환자안전사고 중 28.1%가 약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따라서 약사회는 약사 전문성이 반영된 약물관련 환자안전사고 예방활동은 환자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환자안전위원회가 구성을 계기로, 그동안 종합병원과 200병상 이상의 의료기관 중심으로 운영됐던 환자안전사고 관리 영역이 약국에까지 확대돼 보다 포괄적인 환자안전 관리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회의에 앞서 김대업 회장은 “앞으로 약사가 환자안전을 위한 약물관리의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을 할 예정”이라며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에서는 안전한 약물사용을 위한 국민을 위한 회원들의 노력이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줄 것”을 당부했다.

환자안전위원회는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의 지역환자안전센터 기구로 돼 있지만 위원장을 이모세 본부장이 직접 맡아 환자안전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하고, 위원에는 박승현 부회장, 조영희 약사지도 이사, 김정미 보험이사(한국병원약사회 부회장), 이영미 제약유통이사(산업약사회 부회장), 김예지 지역환자안전센터 부센터장, 이주연 서울대 약대 교수, 신주영 성균관대 약대 교수 등을 위촉했다.

앞으로 위원회는 약품 사용에 대한 환자안전사고의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한 계획 수립·시행, 환자안전 체계구축, 환자안전사고 보고 활성화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모세 본부장은 “본부에서는 환자확인 포스터 및 부작용 상담 및 보고 관련 지침을 개발해 배포한 바가 있다. 향후 약국 고위험약물안전관리 지침을 개발해 전국 약국에 배포할 예정”이라며 “약국이 약물안전 관련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지역사회 환자안전 약물관리의 중심될 수 있도록 본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활동방향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