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약5단체장들이 악성 댓글의 폐해를 지적하며 악성 댓글 추방운동을 적극 펴나가기로 했다.

대한한의사협회와 대한의사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간호협회, 대한약사회는 25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악성 댓글은 표현의 자유라는 미명 아래 자행되는 인격살인 행위”라면서 “악성 댓글 추방운동을 적극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동성명은 “최근, 악성 댓글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으로 내몰리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얼마 전에도 인기 연예인이 악성 댓글로 인해 유명을 달리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며 “이같은 불행한 사태가 계속 되풀이되고 있는 상황에서, 익명성을 무기로 자행되고 있는 악성 댓글은 이미 우리 사회를 파괴할 병적 요인으로 자리하였음에도 전혀 그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생각이 다르다고 또는 아무 이유 없이 악의적이고 인격 파괴적인 악성 댓글로 상대를 끝없이 공격하는 것은 결국 자기 자신의 영혼을 파괴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악성 댓글은 결코 표현의 자유가 아니며, 누구도 악성 댓글을 달 권리는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한민국 사회 전반의 대책이 나오기 전이라도 우선적으로 보건 의료계에서부터 댓글 실명제 도입, 댓글 IP 공개, 악성 댓글 즉시 삭제 등을 통해 정제된 의견이 제시되고 상대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상생의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들 단체들은 이를 위한 실천방안으로, 먼저 각 단체의 홈페이지와 소속언론부터 댓글 실명제에 준하는 조치들을 빠르게 진행할 예정이며, 상호비방과 폄훼 중단을 실행에 옮길 협의채널 마련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보건의약 전문 언론사에 익명성의 악성 댓글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현행 댓글 체계의 개편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