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보건소로 납품된 마약류 가운데 무려 4만3312개가 투약기록이 전무한 것으로 드러나 마약류를 납품받은 보건소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국회 복지위)이 21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및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7년 마약류를 납품받은 보건소는 전국에 54개소였으며 그 중 22곳은 마약류 관리대장이 존재하지 않았다.

2018년 7월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이 생기기 전 마약류를 납품받은 모든 의료기관은 마약류 관리대장을 작성해 2년 간 보존해야 한다.

따라서 2017년 납품된 마약류에 대한 기록이 담긴 마약류 관리대장은 올해까지 보존해야 하지만, 마약류 관리대장이 없어 당시 보건소로 납품된 마약류가 어떤 경로로 얼마나 투약됐는지 전혀 알 수없는 상황이다.

이런 마약류는 무려 4만3312개에 달하며, 이는 6만3492명에 투약가능한 분량이다. 이들 마약류를 항목별로 보면 신경안정제의 일종인 디아제팜이 1만1320개로 가장 많았으며, 그 외 모르핀, 펜타닐 등 마약류 의약품과 졸피뎀, 알프라졸람 등 향정신성의약품도 각각 170개, 3만1822개에 달했다.

각 지역 의료기관 마약류 관리에 대해서 현미경을 들이대는 보건소가 정작 마약류 관리의 사각지대인 셈이다.

윤일규 의원은 "상황이 이 지경인데 보건소가 의료기관 마약류를 관리할 자격이 있는가"라면서 "마약류를 납품받은 보건소를 전수 조사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윤 의원은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이 구축됐다고 해도 불과 2년 전 납품된 마약류의 행방조차 알 수없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식약처는 의원실에서 자료를 요구하기 전에는 단 한 번도 보건소의 마약류 관리대장을 확인한 적이 없다. 각 지자체 관할이라고 손 놓고 있을게 아니라 마약류 관리 주체로서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