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0억원 규모로 추정되는 국내 여성 갱년기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최근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원료인 ‘프로바이오틱스’가 새롭게 진입하면서, 시장의 성장을 어디까지 견인할 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휴온스(대표 엄기안)의 자회사인 ㈜바이오토피아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프로바이오틱스로는 국내 최초로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으로 개별인정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개별인정을 획득한 프로바이오틱스는 ‘Lactobacillus acidophilus YT1(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 YT1, 이하 YT-1)’이다. 한국식품연구원(이하 식품연)으로부터 기술이전 받아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한 프로바이오틱스 원료로, 지난해 6월에는 국내 특허를 취득, 독점적 기술 가치를 인정받은 바 있다.

휴온스는 식품연과 공동으로 국내 대학병원 2곳에서 여성 갱년기 대상자를 대상으로 3개월간 인체적용시험을 적용했으며, 그 결과 ‘YT-1’을 섭취한 여성에게서 여성 갱년기 판단 평가지표인 ‘쿠퍼만지수(KI)’ 중, 대표 증상인 안면홍조, 손발저림, 신경과민, 우울증, 가슴 두근거림, 근관절통, 피로 등에서 매우 뛰어난 개선 효과를 나타냈다고 강조했다. 또 여성의 질 건조 및 분비물 감소 등에서도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 여성 갱년기 건강식품 분야는 대표 상품이 없이 시장이 혼재돼 있는데,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프로바이오틱스 원료로 ‘여성 갱년기 건강 개선’에 대한 개별인정을 획득한 만큼, 시장에서 큰 반향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휴온스는 설명했다.

특히 갱년기 건강 개선 분야는 대부분의 여성이 갱년기를 겪고 있다는 점에서 고정수요층이 탄탄할 뿐 아니라, 소비자 인식도 과거에는 ‘단순 노화 현상’에서 최근에는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해야 하는 증상’으로 변하고 있어 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휴온스 엄기안 대표는 “중년 여성에게 필요한 여성 갱년기 건강 개선과 프로바이오틱스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YT-1’의 개별인정 획득은 매우 의미가 깊다” 며 “빠른 시일 내에 상품화를 추진, 여성 갱년기 건강기능식품 및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의 성장을 주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개별인정은 휴온스의 자회사 바이오토피아를 통해 획득한 것으로, 휴온스내츄럴과의 합병 이후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규모는 약 4700억원으로, 연평균 8.3% 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기존의 고시형 기능성인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외에도 개별인정형 기능성인 과민피부면역, 피부건강, 여성의 질 건강, 체지방 감소에 이어 휴온스의 ‘여성 갱년기 개선 기능성’이 추가되며 ‘소비자 맞춤형’으로 점차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