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산하기관을 대상한 국정감사에서는 의약품·의료기기의 안전관리 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보건복지위원들은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세포로 확인돼 허가가 취소된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케이주'에 대한 부실한 허가 및 사후관리를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김광수 의원은 중앙약사심의위원회가 2017년 4월과 6월 두 차례나 열리고 인원이 증원되면서 당초 '불허'에서 '허가'로 결정이 뒤바뀐 것은 인보사 허가를 위해 식약처가 편법적 방식을 동원한 것이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은 3000여명 정도의 대상 환자 중 의약품안전관리원을 통해 조사시스템을 등록하는데 2300명만이 등록되고 나머지는 지연되고 있는 상황과 결국 장기추적조사가 시행된 곳이 일산병원 1곳뿐인 점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코오롱생명과학의 자체평가(15년 장기추적조사)와 별개로 의약품안전관리원과 식약처의 평가 등을 통해 종양 등 부작용과 약물과의 인과관계를 객관적으로 분석 필요성을 주장했다.

오후 증인신문에서 일반증인으로 참석한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인보사는 희대의 사기사건”이라면서, ‘2년 전에 발생한 일(티슈진 공시 2017년 3월)을 회사가 보고받지 못한 채 올해 4월에나 알게됐다’고 답변한 이우석 대표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세포가 바뀐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면 '능력부족'이고, 알고도 밝히지 않았으면 '국민사기극' 둘 중 하나”라며 “인보사 사태 이후 6개월이 지나 환자들이 방치되는 동안 식약처와 코오롱 누구도 처벌받지 않고 책임지지도 않았다”고 싸잡아 비판했다.

엘러간사의 '거친표면 인공유방 보형물'의 부실한 안전관리도 도마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김광수 의원은 “5년 반 동안 인체삽입의료기기 부작용 발생 4839건 중 실리콘겔 인공유방이 81%에 달해 대부분을 차지한다”면서 이에 대한 개선책 마련을 촉구했고, 같은 당 남인순 의원은 엘러간사의 거친표면 인공유방이 희귀암을 발생한다는 정보를 식약처가 파악하고 있으면서도, 국내에서 희귀암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프랑스와 캐나다 등 외국과 같은 적극적 사전예방조치(사용중단)를 취하지 않은 늑장대응을 질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