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휴온스의 덱스콤 G5™ 트랜스미터(왼쪽)와 덱스콤 G5™ 센서(오른쪽)

흔히 소아당뇨라 불리는 제1형 당뇨 환자의 자가 혈당 관리를 위한 연속혈당측정기, 인슐린 자동주입기 등의 건강보험 급여가 내년 1월부터 적용이 확정된 가운데, ㈜휴온스(대표 엄기안)는 국내에 유통하고 있는 연속혈당측정기 ‘덱스콤 G5™’을 사용하는 1형 당뇨 환자들의 부담도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덱스콤 G5™’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연속혈당측정기로, 국내에는 지난해 11월 휴온스가 처음으로 정식 출시했다.

올해 1월부터 ‘덱스콤 G5™’에 사용되는 소모성 재료인 ‘연속혈당측정용 전극(센서)’의 부담금 일부를 환급 받을 수 있게 되면서 환자 부담이 다소 경감됐지만,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송신기(트랜스미터)’ 구입비에 대한 부담이 있었다.

이번 급여 확정으로 ‘덱스콤 G5™’를 사용하는 1형 당뇨 환자들의 의료비 부담이 연간 300만원 이상 대폭 줄어들 것이라고 휴온스는 설명했다. 또한 연속혈당측정기 구입비용 때문에 아직 ‘덱스콤 G5™’를 접해보지 못한 1형 당뇨 환자들이 늘어나 연속혈당측정기 시장이 한층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1형 당뇨 환자는 매일 여러 차례 혈당을 측정하고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하는 등 일상에서 신속한 조치에 대한 어려움과 주위 불편한 시선 등 어려운 문제를 겪어 왔다.

휴온스는 연속혈당측정기 ‘덱스콤 G5™’ 사용을 통해 불편함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1회 장착만으로도 최대 7일 동안 당 수치를 측정할 수 있어 하루에 많게는 10번 이상 채혈을 했던1형 당뇨 환자의 고통을 줄여주고, 수면, 운동과 같이 자가 혈당 측정이 불가능한 시간에도 당 수치 측정이 가능해 보다 체계적인 혈당 관리가 가능한 만큼, 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자가혈당측정값과는 달리, 당 수치의 변화 패턴과 방향, 속도 등도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수집된 당 수치는 환자에게 보다 정확한 주사 시점을 안내하는 지표로도 활용될 수 있어 진단 및 처치도 보다 정밀하고 효율적으로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또한 저혈당, 고혈당을 방지하도록 사전에 설정한 당 수치에서 벗어나면 스마트폰에서 경고 알람을 보내, 다양한 당뇨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는 지난 25일 ‘연속혈당측정기’와 ‘인슐린자동주입기’의 건강보험 신규 적용 등 관련 내용의 건강보험 급여확대방안에 대해 심의, 국민건강보험법 시행규칙 및 관련 고시 등의 개정을 거쳐 2020년 1월부터 시행키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