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베트남 간에 보건복지분야의 협력이 대폭 확대된다.

이를 위해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8월 28~29일 이틀간 베트남과 사회보장 및 보건의료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하노이․호치민을 방문한다.

베트남 방문 기간 중 레 떤 중(Le Tan Dung) 노동보훈사회부 차관과 면담을 갖고 베트남과 최초로 사회보장 분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또한 베트남 응웬 쯔엉 선(Nguyen Truong Son) 보건부 차관을 만나 보건의료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한-베트남 의료산업협력 지원센터 개소식 등에 참석할 예정이다.

우선 우리나라 대표단은 8월 28일(수) 베트남 하노이에서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차관(레 떤 중, Le Tan Dung)과 면담하고 1992년 국교 수교 이후 교류에 소외되어 왔던 사회복지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해 ‘한-베 사회복지 협력 양해각서(MOU)’에 서명한다.

29일에는 호치민에서 베트남 응웬 쯔엉 선(Nguyen Truong Son) 보건부 차관을 만나 건강보험제도, 의료인 면허시험제도 등 다양한 보건의료 협력방안을 협의한다.

베트남은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의료인 면허시험 제도, 질병관리본부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고 한국형 제도를 자국 내 도입하기를 희망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에 대한 양국 간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번 방문 기간 중 양국 간 보건의료산업 교류 확대를 위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우선 ‘의료산업협력 지원센터’ 개소식이 29일 호치민에서 김강립 차관, 주호치민 대한민국 총영사관 임재훈 총영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초일 기획이사 등 국내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가운데 열린다.

지난해 9월 중국 상하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소하는 지원센터는 베트남에 진출하려는 국내 의료기관, 제약․의료기기업체 등이  사용할 수 있는 사무공간․회의실을 제공하며, 현지 정보제공과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게 된다.

김강립 차관은 이날 개소식에서 베트남 내에서도 호치민은 경제 도시이자 최대 소비시장으로 우리 보건의료산업 진출에 매우 적합한 지역임을 강조하는 한편 입주기업들에게 선두주자로서 베트남에 좋은 선례를 남길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