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상민 교수

고위험 음주자의 알코올 섭취량이 줄어들면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이 낮아진 반면, 반대로 알코올 섭취가 늘어나면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도가 45%나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 교수팀(제1저자 최슬기 연구원)은 알코올 섭취량의 변화와 대사증후군의 연관성을 연구했다.

도시기반코호트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총 2회 검진을 받은 남녀 4만1468명을 대상으로 코호트 분석을 한 결과, 첫 번째 검진 시기에 저위험 음주자가 두 번째 검진 때 고위험 음주자로 알코올 섭취량을 증가했을 경우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이 높아졌다는 결과가 나왔다.

반면에 고위험 음주자가 음주량을 줄였을 경우에는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이 낮아졌다. 저위험 음주자가 음주량을 유지했을 경우에 비해 고위험 음주자로 알코올 섭취가 증가했을 경우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도가 45% 증가했다. 고위험 음주자가 알코올 섭취를 줄여 저위험 음주자가 되었을 경우, 지속적 고위험 음주자에 비해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도가 39% 감소했다.

고위험 음주자에서 알코올 섭취량을 줄일 경우 대사증후군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음주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 공복혈당장애, 고혈압, 및 이상지질혈증 등의 이상 상태들의 집합이다. 대사증후군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꾸준히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대사증후군은 당뇨병, 심뇌혈관질환, 및 사망 위험도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대사증후군의 위험요인을 규명 및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사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위험요인 중 하나가 음주이다. 고위험 음주자의 경우 저위험 음주자에 비해 대사증후군 위험도가 더 높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음주량의 변화, 즉 저위험 음주자가 음주량을 증가할 경우 또는 고위험 음주자가 음주량을 줄일 경우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다.

한편 이같은 연구결과는 Diabetes & Metabolism Journal 최근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