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첩약 건강보험 급여화’ 시범사업 시행을 둘러싸고 한의계 내부의 갈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11개 전국한의과대학(원) 학(원)장들이 이 문제를 국민건강증진과 한의학의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 풀어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첩약 급여화는 사실 오래전부터 한의계의 대표적인 숙원 사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내부 갈등으로 물거품이 된 적이 있었다”면서, 이 사안을 둘러싼 현재 한의계 내부의 혼란스런 상황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전 세계적으로 인구 고령화에 따라 만성·난치성 질환이 증가하는 추세에서 한의학은 그 가치가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이중 한약 치료는 만성·난치성 질환 예방 및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라며 “따라서 첩약 급여화를 통해 더 많은 국민들이 한약 치료의 혜택을 받는다면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는 물론 국민건강증진과 한의약 치료기술 발전을 통한 국가 의료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정부에서 꼭 시행해야할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성명은 “오늘과 같이 한의계 내부의 염원과 한의학에 대한 국민의 기대 그리고 국민보건향상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하나의 정책으로 수렴되는 기회는 흔치않은 것”이라면서 “그런데도 부정확한 정보와 편향된 시각의 난립 그리고 그에 따른 지도부와 회원 간의 소통 부재로 인해 이러한 기회를 다시 또 놓쳐버린다면 우리 한의학의 미래를 어둡게 만드는 실책이 아닐 수 없으며 한의학의 미래 세대에게 부끄러운 과오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의계를 이끌고 있는 협회 집행부에게는 새로운 정책을 둘러싼 비판적인 시각에 담긴 구성원들의 고민과 회의에 대해 충분히 듣고 신중하게 정책방향을 모색할 것을 주문하고, 그리고 전체 한의사들에게는 감히 우리의 역량을 믿고 작은 것보다는 큰 것을 향해 한 걸음을 나아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성명서는 △협회 집행부에는 첩약 급여화와 관련해 회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정부와 적극적으로 논의할 것을 △정부에는 오로지 국민의 입장에서 국민건강권 강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해 줄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회원들에는 한의협 집행부와 정부의 최종협의안을 보고 난후 현명하게 결정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